일요신문차이나 홈페이지입니다
2021년 06월 20일 (日)
현재 위치:중국뉴스>IT
IT

태영호 전 공사, 한변 주관 북한인권상 수상자로 결정

출처: 발표 시간:2019-06-03 11:31:19 조회 수:
2019-06-03 11:31:19
[일요신문] 태영호 전 주영국 북한공사가 제1회 북한인권상 수상자로 결정됐다. 
 
제1회 북한인권상은 보수성향의 변호사 단체인 한변(한반도 인권·통일 변호사모임)이 심사 및 주관하는 상으로 알려졌다. 한변 측은 북한인권법 제정 2주년을 기념해 9월 4일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시상식을 열 예정이다. 
 
한변은 “지난 8월 오는 9월 10일 한변 창립 5주년을 맞아 북한의 인권 개선을 위해 일하는 분들의 노고를 기리고 헌신의 기록을 역사로 남기기 위해 북한인권상을 제정하고, 수상자에게는 한변 명의의 상패와 500만원의 상금을 드리기로 한 바 있다”라며 “여러 많은 후보 중에 태 전 북한공사를 선정한 이유는, 그의 탈북 자체가 북한의 반인권적 실상을 적나라하게 폭로하여 북한 당국에 경종을 울림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북한인권에 대한 주의를 크게 환기시켰고, 탈북 이후에도 북한의 위협에 굴하지 않고 국민의 필독서가 된 ‘3층 서기실의 암호’의 저술활동 등을 통해 북한인권 개선을 위해 노력한 공적이 다대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변은 “앞으로도 매년 북한인권상 시상을 계속하여 북한인권 운동에 앞장 선 단체나 개인을 격려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태영호 전 공사는 1962년 평양에서 출생한 북한의 외교관이었다. 그는 주영 북한 공사로 근무 중 2016년 8월 탈북해 한국으로 입국했다. 
 
태영호 전 공사는 영국 주재 북한대사관 재직 당시 현학봉 대사에 이어 서열 두 번째로 고위급 외교관료에 해당했다. 
관련 뉴스
핫이슈
연예 정치 경제
KIC중국 제10회 기업가정신과정 한중청년·대학생 쇼트클립 전자상거래 온라인 교육 설명회 성공적으로 개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기관인 KIC중국(센터장 이상운) 은 2020년 10월 15일 오후, 제10회 기업가 정신과정 창업 및 취업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했다
국내 스타트업, 中 텐센트 투자유치 온라인 로드쇼 연다 과기부 산하 한국혁신센터 중국 한·중 기업 온라인 로드쇼 개최 세계 500대 기업 참여 상담회 텐센트 인큐베이터 1년 입주
“무역원활화 및 통관환경 개선”연구결과 발표회 성료 2019년 12월 11일, 중국이 WTO에 가입한지 18주년 되는 해를 맞아, 북경루이쿠무역안전 및 원활화 연구센터(이하 “루이쿠연구센터”), 중국국제무역학회, 중국보관(관세사)협회 등은 북경 장부궁(長富宮)호텔에서 “무역원활화 및 통관환경 개선” 연구결과 신문발표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KIC중국 주최, 재중한국유학생 엑셀러레이션 “디지털 홍보 마케팅 경진대회” 산학협력 혁신대회 개최 - 뉴미디어 마케팅 시대, 유학생과 기업이 함께 중국시장에 한국 브랜드를 알리는 대회가 열렸다
COPYRItGHT (C) MPOT.CN. ALL RIGHTS RESERVED.